하나의 세브란스, 하나의 노동조합

교섭속보

2020년 임금 및 단체교섭 2차 본교섭 개최!

2019년 의료원 결산보고

발행인 권미경
발행처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
발행일 2020. 09.08
www.severancetu.or.kr

06호

2차 본교섭 보고

9월 3일(목) 오전 10시 의과대학 교수회의실에서 2020 임금 및 단체교섭 2차 본교섭이 열렸다.

2차 본교섭은 노사대표의 모두발언과 의료원의 2019년 결산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2차 본교섭에는 9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이강영 기획조정실장과 안상훈 사무처장이 처음 교섭위원으로 참석해 노사 간 인사를 나눴다.

3차 본교섭은 오는 9월 8일(화) 오후 4시에 노동조합 임금교섭 요구안 해설의 건으로 열릴 예정이다.

[노사 모두발언]

권미경 위원장 “정책의 우선순위, 수고한 노동자·교직원이길”

윤동섭 의료원장 “지출비용 증가 추세, 좋은 논의의 장 만들자”

권미경 위원장은 “현장으로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로 인해 현장의 어려움과 우려가 크다”고 다시금 강조하며 “하루 속히 현장으로 업무복귀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해 “코로나19로 실직 우려가 높은 노동자의 목소리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소위 밥그릇 차고 나간 이들에게는 돌아오라고 애원하는 모습에서 양극화와 불균형 심화를 우려하는 것이 국민여론”이라고 전했다.

한편 급여와 연차 등의 손실이 있는데도 본인이 원치 않는 휴가사용을 종용하는 것은 부당하므로, 의료원장의 명확한 지침을 촉구했다. 또 사용자의 귀책으로 인한 노무 수령 거부는 휴업수당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권미경 위원장은 사태 장기화로 정상진료가 어려울 경우 ▲연차휴가 전면 거부, ▲휴업수당 지급 촉구로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의료원에 귀책사유가 있음에도 노동자 개인에게 희생을 요구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권미경 위원장은 “노동자의 수고를 반드시 잊지 말고, 모든 정책의 우선이 되는 행정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윤동섭 의료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교직원의 몸과 마음이 모두 힘든 상황 인데다,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 태풍까지 걱정이 많았다고 전했다. 또 의료원의 2019년 한 해 살림 결산보고를 살펴보니 재료비 경비 지출이 증가했음을 강조했다. 이어 윤동섭 의료원장은 용인세브란스의 개원, 코로나19 등 발생하는 문제에 적극 대처해 교직원이 근심 없이 최선을 다해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사태 장기화될 경우 휴업수당-인력재배치 검토 중”

2019년 의료원 결산보고를 하기 전,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일부 부서에서 무급휴가 권고가 있었던 점과 관련해 의료원 측의 답변이 있었다. 의료원은 “전공의의 진료공백이 장기화 될 경우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대처할 것이고, 노동조합에서 주장하는 휴업수당 역시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사태 장기화를 대비해 단계별로 유휴인력 규모를 파악하고, 휴업수당과 인력 재배치 등 종합적 검토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노동조합은 “현장에서 가족돌봄휴가 사용사유가 없는데도, 이를 권고하거나 연차 잔여 개수가 부족한 데도 휴가권유가 있다는 고충이 접수됐고, 현장의 문의도 많았다”고 언급하면서 노동조합은 기관의 책임을 노동자 개인의 부담으로만 넘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하면서 현장의 어려움을 다시금 전달했다.

2조 원 시대, 노동자의 노고 숨어있음을…

언론보도에서도 알려졌듯이 연세의료원의 한 해 매출이라고 할 수 있는 의료수익이 2조 원을 넘어섰다.

지출비용을 제외하고라도 매년 외래와 입원수익과 진료건수 역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노동조합은 의료원 결산보고를 청취한 후 “2019년 결산결과 조합원의 노력과 희생으로 의료수익이 10% 이상 증가했다”면서 “교직원의 노력과 노고에 충분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노동조합은 ‘대한민국 최고의 병원’에서 일한다는 자부심처럼, 의료원이 모든 교직원의 땀과 노고에 올바르게 화답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투쟁!

1만 3천 교직원의 유일한 교섭대표노동조합,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
2020 임금 및 단체교섭, 올해도 승리뿐!

 

교섭속보 7호_ 3차 본교섭 개최! 노동조합 요구안 설명/실무교섭 이관! (2020.09.08))
교섭속보 5호_2020년 임금 및 단체교섭 1차 본교섭 ․ 2분기 노사협의회 개최! (2020.08.31)